메기로부터 분리한 신규한 항균 펩타이드 파라신Ⅰ과 그 용도Novel peptide isolated from catfish and the use thereof

본 발명은 어류의 일종인 메기(Parasilurus asotus)의 손상된 점막층으로 부터 분리한 신규한 항균 펩타이드와 그 유도체 및 이들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어류의 일종인 메기의 표피에 임의로 상처를 내고 상처입은 상피점막층으로 부터 순수한 항균 펩타이드 파라신 I을 분리, 정제한 후 분자량 및 아미노산 염기서열을 결정하고 상기 항균 펩타이드 파라신 I의 유도체를 제조한 다음 항균 펩타이드 파라신 I의 구조를 분석하고 항균 펩타이드 파라신 I과 그 유도체의 항균활성과 용혈활성을 측정한 결과, 항균 펩타이드 파라신 I은 분자량이 약 2,000.4Da인 19개의 아미노산 잔기를 전체 또는 일부로 함유하고 있으며 그람 양성균, 그람 음성균 및 진균 등에 대하여 강력한 항균작용을 나타내 상처부위에서 미생물의 발현을 강력하게 억제하고 용혈활성은 거의 나타내지 않으므로 상처 치료 촉진제, 외상 치료제, 구강 청정제 및 안약 등의 항균제로서 이용될 수 있는 뛰어난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