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컨텐츠 분류 방법 그리고 이를 이용한 음악 컨텐츠 제공 시스템 및 그 방법music contents classification method, and system and method for providing music contents using the classification method

본 발명은 음악 컨텐츠 분류 방법 그리고 이를 이용한 음악 컨텐츠 제공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음악 컨텐츠들을 클래식, 팝, 블루스, 가곡 등 일반적인 음악적 카테고리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아니고, 음악 컨텐츠간의 유사도를 표현하는 보다 근본적인 방법으로 음악 컨텐츠를 음색(Timbre), 리듬(Rhythm), 무드(Mood) 등으로 분류한다. 그리고 이와 같이 분류된 음악 컨텐츠를 토대로 하여 사용자가 요청한 음악 컨텐츠뿐만 아니라 비슷한 음악적 특징을 가진 음악 컨텐츠들도 함께 제공한다. 이러한 본 발명에 따르면 사용자에게 음악 컨텐츠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으며, 또한 신뢰성을 가진 유사 음악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음악컨텐츠, 내용기반 음악검색, 유사음악, 유사도, 특징벡터, 벡터양자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