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L을 이용한 일정 주파수 동작의 뱅뱅 제어 직류-직류 변환기DC to DC converter controlled Bang-Bang using PLL for adefinite frequency operating

본 발명은 뱅뱅(Bang-Bang)제어 직류-직류 변환기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스위칭 주파수를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한 PLL을 이용한 일정 주파수 동작의 뱅뱅 제어 직류-직류 변환기에 관한 것이다.종래의 PWM제어 방식에서는 발진기인 삼각파 발생기의 주파수가 전체의 스위칭 주파수를 결정하도록 되어 있어 스위칭 주파수 결정에 있어서는 상당한 간편하지만 출력단 L, C 필터(Fiter) 값에 따라서 오차증폭기(Error Amp)에 보상회로를 부가하여야 하고, 또한 보상회로는 그때 그때의 필터 값에 따라서 칩 외부에서 달아주어야 하는데 이것은 원 칩(One Chip) 직류-직류 변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한편 뱅뱅 제어 구조는 PWM제어 방식과 달리 보상회로가 필요 없지만 스위칭 주파수를 자유롭게 제어하기가 상당히 어렵고, 보통의 경우 스위칭 주파수가 낮게 결정되어 출력 전압의 리플이 큰 단점이 있다.이에, 본 발명은 뱅뱅 제어 구조의 스위칭 주파수를 PLL을 이용하여 원하는 주파수에서 일정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하여, 상기한 PWM제어방식과 뱅뱅 제어 구조의 장점을 취하는 한편 단점을 해소함으로써 PWM과 같은 기능을 가지면서도 보상회로가 필요 없어 직접회로화에 적합하며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초소형 원 칩 직류-직류 변환기에 가장 적합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