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장 분할 다중화 수동 광 가입자망(WDM-PON)에서의통신, 방송 융합을 위한 동적 멀티캐스트 그룹 관리 및서비스 파장 할당방법Dynamic Multicasting Group Management and ServiceWavelength Allocation Method for Communication andBroadcasting Converged Service in WDM-PONs

본 발명은 하이브리드형 파장 분할 다중화 수동형 광 가입자망(WDM-PON)에서 멀티캐스트 그룹의 변화시 한정된 방송형 파장을 점유한 멀티캐스트 서비스 그룹의 채널 공유도를 확인하여 최대 채널 효율을 위해 동적 멀티캐스트 그룹 관리 및 멀티캐스트 서비스 파장 할당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하이브리드형 WDM-PON망에서 IGMP-스누핑(Snooping) 기술을 기반으로 방송형 파장 및 데이터 파장을 이용하는 모든 멀티캐스트 서비스 그룹의 파장 공유도를 주기적으로 파악하고, 그 파악된 결과에 따라 방송형 파장을 이용하는 그룹의 채널 공유도가 데이터 파장을 이용한 그룹의 채널 공유도보다 작을 경우, 동적으로 멀티캐스트 그룹의 파장할당을 변경하여 방송형 파장을 이용하는 멀티캐스트 그룹의 파장 공유도를 최대화하여 한정된 자원내에서 최대한의 멀티캐스트 서비스를 수용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하이브리드, 파장분할다중화 수동형광가입자망(WDM-PON), 멀티캐스트, 방송형 파장, 공유도, 파장 할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