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한 컨텐츠의 기억 유지 기간을 예측하는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Predicting a Memory Maintenance Period for a Learned Content

학습한 컨텐츠의 기억 유지 기간을 예측하는 방법이 개시된다. 개시된 방법은, 피험자를 대상으로 제1 학습 컨텐츠에 관해 학습과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상기 피험자를 대상으로 하여 획득된 일련의 제1 뇌신경활성패턴들을 입력받는 단계, 상기 피험자를 대상으로 제2 학습 컨텐츠에 관해 학습과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상기 피험자를 대상으로 하여 획득된 일련의 제2 뇌신경활성패턴들을 입력받는 단계 - 상기 제1 학습 컨텐츠 및 상기 제2 학습 컨텐츠는 연관 컨텐츠 쌍을 구성함 -, 상기 제1 뇌신경활성패턴들과 상기 제2 뇌신경활성패턴들 간의 패턴 유사도 값들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패턴 유사도 값들을 기초로 상기 연관 컨텐츠 쌍에 대한 기억 유지 기간을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