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Virtual Reality Application for Interaction Prototyping Remote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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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로 인한 판데믹 상황에서 현장 실습 과목은 공유할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의 제약으로 인하여 학습의 전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물리적인 실습이 중요한 STEAM 교육에서 가상환경 실감형 컨텐츠를 도입하려는 연구는 코로나 19 이전에도 있었지만, 전염병 발발 이후 도래한 비대면 교육 패러다임은 이러한 필요성을 더욱 증대시켰다. 본 논문에서 우리는 가상현실에서 학습자에게 직관적이고 안전한 실습 환경을 제공하는 인터랙션 프로토타이핑 원격 교육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우리는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대표적인 STEAM 과목 중 하나인 인터랙션 프로토타이핑 수업의 과정을 정리하고, 코로나 전후 심화된 교육의 어려움을 탐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인터랙션 프로토타이핑 수업의 배경을 가상환경으로 옮기는 데 있어서 디자인 고려사항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실감 이론 수업, 3D 라이브러리, 회로 어셈블리, 혼합현실 실습 등 학습자에게 몰입감 높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4 가지 가능한 인터랙션 시나리오를 제안하고, 향후 연구에 대하여 소개한다.
Publisher
한국 HCI 학회
Issue Date
2022-02-09
Language
English
Citation

2022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URI
http://hdl.handle.net/10203/299824
Appears in Collection
ID-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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