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운동을 이용한 비시각적 계층 메뉴 선택 기법

스마트 글라스를 착용하고 양손을 사용하여 과업을 수행하고 있을 때, 머리 운동은 입력 신호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선택지 중에 하나다. 본 연구에서는 hands-free 하고 낮은 수준의 시각적 주목으로 수행 가능한 머리 운동 기반 스마트 글라스의 2 단계 계층 메뉴 선택 기법을 디자인하였다. 머리의 회전 운동의 적절한 가동 범위 및 적절한 타겟 크기를 탐색한 결과, 수평 방향 (yaw)범위는 56 도 이내, 수평 방향 타겟의 크기는 12 도 이상이 되어야 함을 확인하였으며, 더불어 2 차 선택 시 타겟까지의 수직 방향 (pitch)거리는 20 도 이내로, 타겟의 크기는 8 도 이상이 되어야 신체 부담을 줄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위 결과를 바탕으로 메뉴 선택 기법을 디자인하고, 사용자 스터디를 통하여 시각적 주의 집중이 필요한 다른 주업을 수행하면서 간헐적으로 메뉴 선택을 할 때의 인터랙션 성능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숙련된 사용자들은 시각 피드백 없이도 음향 피드백 에만 의지하여 5 x 5 격자 형태의 입력 공간에서 4 가지 타겟의 선택을 74.48%의 정확도로 4620.98ms 의 응답 시간으로 수행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