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콘텐츠의 보호 방법 및 그 장치METHOD FOR PROTECTING SCALABLE VIDEO CODING CONTENTS AND ITS APPARATUS

본 발명은 보호화된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위해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콘텐츠를 각 시간적 스케일러빌러티, 공간적 스케일러빌러티 및 화질적 스케일러빌러티 관점에서 각 부호화 계층별로 데이터만 암호화함으로써 암호화 및 역암호화에 소요되는 계산량을 감소시키고, 콘텐츠 소비자의 이용 등급에 따라 암호화 및 역암호화에 필요한 암호화키를 생성 및 배포하여 컨텐츠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한 본 발명은 스케일러블 비디오 사용자 단말로부터 요청된 스케일러블 비디오 콘텐츠를 암호화하여 제공하는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콘텐츠 제공 시스템에서의 스케일러블 비디오 콘텐츠 보호 방법으로서, 요청된 스케일러블 비디오 콘텐츠를 획득하는 과정과, 수신된 스케일러블 비디오 콘텐츠를 스케일러블 비디오 콘텐츠 아카이브에 저장함과 동시에 인증 수행 및 사용자에게 전달할 암호화키를 생성하도록 제어하는 과정과, 인증 수행 및 암호화키를 생성하는 과정과, 요청에 따라 스케일러블 비디오를 촬상하고, 촬상된 스케일러블 비디오 콘텐츠에 대하여 부호화하는 과정과, 부호화된 스케일러블 비디오 콘텐츠에 대하여 생성된 암호화키를 이용하여 암호화하는 과정과, 암호화된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와 콘텐츠에 대한 암호화 정보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는 과정과, 암호화된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콘텐츠와 생성된 암호화 정보 메타데이터를 네트워크를 통해 스케일러블 비디오 사용자 단말에 전송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또한,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수신되는 암호화된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콘텐츠와 암호화 정보 메타데이터를 역암호화 및 복호화하는 스케일러블 비디오 사용자 단말에서의 스케일러블 비디오 콘텐츠 보호 방법으로서, 수신된 암호화 정보 메타데이터에서 암호화 정보 메타데이터를 해석하여 암호화 키 및 암호화 정보를 얻는 과정과, 수신된 암호화된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콘텐츠와 암호화 키 및 암호화 정보를 이용하여 역 암호화하는 과정과, 역 암호화된 스케일러블 비디오 컨텐츠를 복호화하여 재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따라서, 암호화된 압축 비디오 콘텐츠를 역암호화 하는 과정에서 많은 계산량이 필요 없으며, 또한, 기존에서와 같은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콘텐츠의 경우 각 계층의 데이터에 대한 암호화를 전체적으로 수행함에 따라 비효율적인 계산량 증가를 가져오게 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스케일러블, 비디오, 콘텐츠, 암호화, 부호화, 복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