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칼 스캐빈저, 그 제조방법, 및 그것을 포함하는 막-전극 접합체Radical Scavenger, Method for Manufacturing The Same, and Membrane-Electrode Assembly Comprising The Same

연료전지 운전 중 라디칼 포획 입자로부터 유래되는 금속 이온의 용출이 오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방지될 수 있어 연료전지의 성능을 장기간 유지시킬 수 있고 그 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는 라디칼 스캐빈저, 그 제조방법, 및 그것을 포함하는 막-전극 접합체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라디칼 스캐빈저는, 라디칼 포획 입자(radical-scavenging particle); 및 상기 라디칼 포획 입자의 표면 상의 다공성 보호막(porous protective film)을 포함하되, 상기 다공성 보호막은 실리카(silica), 탄소 질화물(carbon nitride), 헤테로 원자가 도핑된 그래핀(heteroatom-doped graphene), 포르피린계 화합물(porphyrin-based compound), 페나진계 화합물(phenazine-based compound), 및 이들의 유도체들로 이루어진 그룹으로부터 선택되는 적어도 하나의 고 산화안정성 물질(material of high oxidative stability)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