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Target Speed and Uncertainty on Shooting Game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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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디자이너는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흥미를 유지시키기 위해 적절한 수준의 난이도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게임의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그 원인을 조사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요인과 원인은 게임의 형식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슈팅 게임에서 표적 이동 속도와 표적 등장 위치의 불확실성이 플레이어의 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슈팅 게임과 유사한 연속적인 선택 반응 과제(Successive Choice Reaction Task)를 구현하고, 표적의 이동 속도와 등장 위치의 불확실성을 독립적으로 조작하여 조건 별 피험자의 과업 성공률과 반응 시간을 비교했다. 표적의 속도는 개인 별 계단 절차(staircasing)를 통해 세 단계(느림, 중간, 빠름)로 조절되었고, 표적 불확실성도 세 단계(낮음, 중간, 높음)로 조절된 피험자내 요인분석적 실험 설계 방법이 사용되었다. 그 결과 플레이어의 과업 성공률은 표적의 속도가 느리고 위치 불확실성이 낮을수록 증가했다. 또한 표적의 속도와 불확실성 간 유의미한 상호작용이 관찰되었고, 사후 검증 결과 표적 속도가 성공률에 미치는 효과의 크기는 표적 위치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커졌다. 반응 시간의 경우 표적의 이동 속도가 빠르고 불확실성이 낮을수록 빨라졌고, 표적의 속도와 불확실성 간 상호작용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슈팅 게임의 난이도에 표적의 속도와 불확실성 모두 영향을 미치지만, 두 효과가 서로 독립적이지 않으므로 각 요인의 레벨을 동시에 모두 고려해야만 의도한 게임 난이도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Publisher
한국인지및생물심리학회
Issue Date
2022-02-18
Language
English
Citation

한국인지및생물심리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

URI
http://hdl.handle.net/10203/297841
Appears in Collection
GCT-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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