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목적 최적화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비용 및 서비스 지연을 최소화하는 마이크로서비스 배포 방법Cost-effective and Latency-efficient deployment of Microservices Using Multi-objective Optimization Algorithms in Edge Cloud Environments

본 연구에서는 엣지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수의 마이크로서비스로 구성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배포 비용 및 서비스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한 마이크로서비스 배포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같은 환경에서의 기존 연구에서 배포 비용 최소화라는 최적화 목표를 추가하여 확장한 연구로, 2개의 최적화 목표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다목적 최적화 기법을 활용하였다. 다목적 최적화 기법으로 NSGA-II, ε-MOEA, PESA2를 활용하여 각 알고리즘의 성능과 최적해를 비교 분석 하였다. 세 기법 중 ε-MOEA, PESA2는 유사한 분포의 해가 출력되었으나, NSGA-II와 비교했을 때 상대 적으로 더 최적화된 해를 생성했다. NSGA-II의 경우 다른 두 기법 보다 넓은 분포의 해를 생성하였으나, 비교적 최적화되지 않은 해를 생성하였다. 세 기법은 어플리케이션 제공자의 총 배치 예산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결과를 출력하기까지 큰 차이가 없는 실행시간이 걸리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