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자의 인지된 성취도와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learners' perceived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University real-time online classe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95
  • Download : 0
2020년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의 모든 학교들이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온라인 수업의 형태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혼합형 온라인 수업 등으로 다양하겠지만 그 중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어떠한 요인이 학습자들의 인지된 성취도와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인지된 성취도와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수자 요인, 학습자 요인, 기술적 요인, 환경 요인을 척도로 구성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의 인지된 성취도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교수자 요인과 환경 요인이고,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교수자 요인과 기술 요인이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교수자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기초로 교과목별 특성에 알맞은 교수자의 수업준비, 수업 내용 구성 전략,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설계 등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Publisher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Issue Date
2021-12
Language
Korean
Citation

대학 교수-학습 연구, v.14, no.4, pp.69 - 105

ISSN
2635-6295
URI
http://hdl.handle.net/10203/296963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