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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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양소은 | ko |
dc.contributor.author | 고예나 | ko |
dc.contributor.author | 이중식 | ko |
dc.contributor.author | 김은미 | ko |
dc.date.accessioned | 2022-06-14T02:01:01Z | - |
dc.date.available | 2022-06-14T02:01:01Z | - |
dc.date.created | 2022-06-13 | - |
dc.date.issued | 2020-11 | - |
dc.identifier.citation | 예술경영연구, no.56, pp.145 - 188 | - |
dc.identifier.issn | 1598-3870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9692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문화소비에서 개인의 경험을 질적으로 살필 필요성을 제기하는 경험 중심의 관점에서 출발한다. 특히, 오프라인 기반 사회적 관계 뿐 아니라 온라인 기반의정보 탐색 및 교류 행동을 공연 경험으로 연계시켜 공연 경험의 여정을 심층적으로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명을 연구 단위로 설정하여 15팀(30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특히, 공연 여정을 포착하기 위하여 공연 전과 후 2회의 인터뷰를 하고 모바일앱 기반 자기기록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공연경험을 증폭시키고 취향을 공고화하는데 소셜플랫폼 기반의 미디어와 그 안에서의교류가 공연전후로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공연동반자의 가치 및 취향 리더와 팔로워 관계를 발견함에 따라 공연 관람에서의 관계적 측면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각각의 발견마다 열성 관객, 관심 관객 및 무관심 관객의 차이가 관찰되었다. 이로부터 공연 경험을 공연 그 자체에만 국한된 것이아니라 그 전후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포괄하여 이해해야 하며, 개인 혼자의 경험이 아닌 사회적 관계 속에서 공연 관람이라는 소비가 발생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예술경영학회 | - |
dc.title | 커뮤니케이션 과정으로서의 공연 관람 경험의 탐색 - 예매부터 경험의 공유까지 - | - |
dc.title.alternative | What It Means to Be Performing Arts Audiences: Exploring Communicative Experience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issue | 56 | - |
dc.citation.beginningpage | 145 | - |
dc.citation.endingpage | 188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예술경영연구 | - |
dc.identifier.doi | 10.52564/JAMP.2020.56.145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55524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고예나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이중식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김은미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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