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건물 구조에서의 효과적인 측위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Effectively Positioning in Complex Building Structures

본 발명은 복잡한 건물 구조에서의 효과적인 측위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송신장치로부터 복수의 수신장치가 수신하는 무선신호를 이용하는 측위 방법은, 복수의 수신장치가 수신하는 무선신호를 기계학습하여 무선측위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무선측위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학습 후에 송신장치로부터의 무선신호에 대한 해당 위치 좌표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무선측위모델의 생성에서, 송신장치에 대하여 해당 수신장치가 일직선 경로 상에 있을 때(uk=1)의 각 뷰 그룹의 수신신호(xk)에 대하여, 상기 기계학습을 통해 해당 송신장치의 위치와의 차이가 최소가 되는 측위 위치값()을 산출하기 위한 상기 무선측위모델을 생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