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공명영상장치 및 그 제어방법MAGNETIC RESONANCE IMAGING APPARATUS, AND CONTROLLING METHOD FOR THE SAME

주기마다 대상체의 영상 정보 및 움직임 정보를 포함하는 RF 에코 신호를 수신하고, 수신된 RF 에코 신호로부터 움직임 정보가 제거된 자기공명 영상을 생성하는 자기공명영상장치 및 그 제어방법을 제공한다.일 실시예에 따른 자기공명영상장치는, 주기마다 대상체의 제 1 단면에 대한 제 1 RF 펄스 및 상기 대상체의 제 2 단면에 대한 제 2 RF 펄스를 조사하고, 상기 제 1 RF 펄스에 대응하여 생성된 영상 에코 성분 및 상기 제 2 RF 펄스에 대응하여 생성된 추적 에코 성분을 포함하는 RF 에코 신호를 수신하는 RF 코일부; 상기 수신된 RF 에코 신호에 기초하여 k-공간 데이터를 획득하고, 상기 추적 에코 성분으로부터 획득된 움직임 정보에 상기 k-공간 데이터를 동기화하고, 상기 동기화된 k-공간 데이터로부터 상기 추적 에코 성분을 제거하고, 상기 추적 에코 성분이 제거된 상기 k-공간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기공명영상을 생성하는 영상 처리부; 및 상기 생성된 자기공명영상을 표시하는 출력부; 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