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벡스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재사용 발사체의 재진입 및 착륙 유도Re-entry and landing guidance of reusable launch vehicle using convex optim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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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학위논문에서는 컨벡스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재사용 발사체의 재진입 및 착륙 유도에 대해 소개한다. 재사용 발사체의 재진입 구간에서는 발사체에 작용하는 동압과 최대 가열율 및 재진입이 끝난 시점에서의 순간 낙하점 제약 조건을 고려하여 발사체 및 지상의 안전을 보장하며, 착륙 구간에서는 엔진 추력 조절을 고려하여 허용 속도 이내로 착륙 지점에 정확히 착륙하도록 한다. 컨벡스 최적화 기법은 효율적이고 수렴 시간을 어느정도 예측 가능하여 최근 실시간 최적화가 필요한 항공우주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대부분의 최적화 문제는 비선형 최적화이지만, 다양한 컨벡스화 기법을 이용하여 비선형 최적화 문제를 컨벡스 최적화 형태의 문제로 바꿀 수 있다. 유도 명령 생성의 실시간성 및 강건성, 최적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pseudo-spectral 방법의 transcription과 successive convexification 알고리즘을 적용해 볼 것이다. 결론에서는 스페이스 엑스 사의 팔콘9 발사체의 제원을 이용하여 재사용 발사체의 재진입 및 착륙 유도에 관해 컨벡스 최적화 기법을 적용한 결과와 그 기법의 수렴성 및 효율성을 확인할 것이다.
Advisors
안재명researcherAhn, Jaemy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1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과, 2021.2,[iv, 49 p. :]

Keywords

재사용 발사체▼a대기 재진입▼a착륙 유도▼a컨벡스 최적화▼a순간 낙하점; reusable launch vehicle▼areentry▼alanding guidance▼aconvex optimization▼ainstantaneous impact point

URI
http://hdl.handle.net/10203/29625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4864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A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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