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과 최적자산배분Bitcoin and optimal portfolio choice

본 논문은 투자자산으로서 비트코인의 잠재적 역할에 관한 연구이다. 다양한 위험기반 포트폴리오 전략을 이용해 다각화된 글로벌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을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을 때 최적 자산배분 비중을 도출하고 포트폴리오 성과를 비교했다. 2011-2020년의 외표본 실증분석 결과 비트코인을 포함한 포트폴리오에서 비트코인의 평균 편입비중은 1.8%로 나타났고, 비트코인을 포함한 포트폴리오가 비트코인이 없는 포트폴리오에 비해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이는 비트코인의 낮은 편입비중과 분산효과로 비트코인 투자에 따른 위험부담은 최소화하면서 비트코인의 높은 수익성을 향유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금과의 비교에 있어 비트코인과 금은 유사점보다는 차이점이 더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비트코인이 자산운용과 위험관리에 있어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