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FoD 구독 서비스 특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자율주행 및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비교 분석Influence of the characteristics of vehicle FoD subscription service on intention to use : Comparative analysis of autonomous driving function and In-vehicle infotainment services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구분하여 온디맨드와 구독 서비스를 기반으로한 차량 FoD 구독 서비스의 특성 요인들이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성과 그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두 기능에 대한 가설을 각각 9개씩 선정하였으며 기능에 대한 접근성, 기능의 최신성, 사전 무료 체험 세 가지 요인과 지각된 이익인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및 지각된 비용인 작동 위험성, 보안 위험성과의 상관관계 와 구독 서비스 이용의도와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였다. 자율주행 구독 서비스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구독 서비스 모두 기능에 대한 접근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기능의 최신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은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기능의 최신성은 작동 위험성에, 작동위험성과 보안위험성은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반면 자율주행 구독서비스만 사전 무료 체험이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에 구독 서비스에서만 기능에 대한 접근성이 보안 위험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