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활용한 자동차 수요 예측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mand forecasting of automobile, using social media data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33
  • Download : 0
스마트 단말기와 태블릿 PC 등의 보급률 증가와 더불어 온라인(웹/앱 등) 상의 정보가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에 미치는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최근 발생한 팰리세이드 대란 등의 사건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자동차 산업 내에서 수요 예측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스마트 기기 의존도가 높아지는 상황 속에서 이에 기반한 정보를 활용하여, 유의미한 자동차 수요 예측이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상의 데이터(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회귀모델에 적용했고, 모델을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했다. 모델에서는 소셜 미디어에 등장하는 특정 차량 관련 게시글 수, 좋아요 수, 긍정/중립/부정 게시글 수 및 특정 차량의 당월 판매량을 독립변수로 활용하였고, 특정 차량의 익월 판매량을 종속변수로 활용하였다. 결과의 유의미함에 대해 결정계수(R-squared) 값과 유의확률(P-value)을 기반으로 판단하였으며, 분석을 통해 자동차 판매량 예측에 있어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결과적으로 긍정/중립 게시글 수, 특정 차량의 당월 판매량을 독립변수로 활용해서 특정차량의 익월 판매량을 예측하는 것이 유의미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회귀모델의 예측 정확도는 약 80.48%로 얻어졌다.
Advisors
박성혁researcherPark, Sung-Hy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1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1.8,[iii, 36 p. :]

Keywords

소셜 미디어 데이터▼a자동차 판매량▼a데이터 분석▼a회귀분석▼a수요 예측; Social media data▼aAutomobile sales▼aData analysis▼aRegression analysis▼aDemand forecasting

URI
http://hdl.handle.net/10203/29617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6383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