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성이 있는 다중 응용 프로그램 별 명령어 세트 프로세서 인터커넥트The scalable multi application specific instruction processor cluster interconnect

무선통신의 표준은 3G, 4G-LTE (Long Term Evolution), 5G-NR(New Radio) 를 거쳐 끊임없이 발전을 해왔다. 5G-NR 에서는 4G-LTE 에 비해 10배 큰 데이터 송수신율을 제공을 목표로 발전을 해왔다. 이에 따라서 모뎀 SoC (System-on-Chip)를 구성을 하는 하드웨어의 수도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하드웨어의 연결성을 제공을 하기 위한 인터커넥트 구조의 중요성도 시스템 성능을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업링크에서 수행되는 채널 추정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다중 ASIP 구조의 (Application Specific Instruction Processor) 인터커넥트 설계에 대해서 고찰하며 특히 이종 ASIP 으로 구성된 다중 ASIP 구조의 인터커넥트에 대해서 다루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통신 표준에 대응하기 위한 확장성이 좋은 인터커넥트 구조에 대해서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