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ay 검출기의 입사 위치 추정을 통한 공간 및 대비 분해능 향상Estimation of incident positions in pixelated X-ray detectors to improve spatial and contrast resolution

X-ray 검출기 픽셀의 피치가 감소함에 따라, 간접 방식 검출기에서는 광자 누화 현상 그리고 직접 방식 검출기에서는 전하 공유 현상이 크게 증가한다. 또한 픽셀의 크기 감소로 인해 픽셀에 입사하는 광자의 수가 급격하게 감소한다. 따라서 각 픽셀의 잡음이 증가하고, 영상 흐림 현상이 직접 및 간접 방식 검출기에서 모두 나타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문제를 해결하고 공간 분해능과 대비 분해능을 모두 향상시키기 위해 Cluster Correction Virtual Pixilation (CCVP)와 Detector Shift Iteration Method (DSIM)을 제안한다. 영상의 품질 분석을 위해 변조 전달 함수 (MTF), 신호 대 잡음비 (SNR) 그리고 검출양자효율 (DQE)을 측정하여 공간 분해능과 대비 분해능을 분석한다. 또한 다양한 피사체 영상에 두 방법을 적용하여 실제 영상에서 제안하는 방법의 효과를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