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원-삼차원 화합물 반도체의 이종 접합 형성 및 광전소자 연구Heterojunction formation of two dimensional-three dimensional compound semiconductor and application for optoelectronic device

이차원 층상 구조 물질은 기존의 삼차원 벌크 물질과 다르게 기저면에 댕글링 본드가 존재하지 않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차원 층상 구조 물질은 격자 상수에 구애받지 않고 계면 결함 없이 접합을 형성할 수 있다. 전이금속 칼코겐 화합물은 밴드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이차원 층상 구조-삼차원 벌크 구조 반도체 이종 접합이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사 방법을 이용하여 상온에서 MoS$_2$/In$_{0.53}$Ga$_{0.47}$As 접합을 형성하여 광 검출기 소자 어레이를 구현하였다. 제작된 소자는 기존 이차원 층상 구조-삼차원 벌크 구조 이종 접합 소자 대비 높은 반응도와 빠른 동작속도 특성을 보였다. 직성장의 방법으로 WSe$_2$/ZnSe 이종 접합을 구현하였고 WSe$_2$가 내부에 삽입되어 성장되어도 ZnSe의 결정성이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여 전이금속 칼코겐 화합물이 에피택시 성장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