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청 설립에 관한 관, 언론, 산·학·연 융합설계의 미래전략 연구(A) study on future strategies of convergence design in government, media, industry, school and research institute on the establishment of space agency

21세기는 다변화되고 있는 사회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빅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이 핵심기술이다. 그 기술과 연계한 우주기술 분야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미래에는 우주기술, (초)소형위성, 위성통신, 우주화물 등 부차적으로 파생하는 우주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세계 우주경제는 지난 10년간(2009~2018)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반면 국내시장은 2017년을 정점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우주산업 육성의 한계와 문제를 도출하고 해외의 다양한 우주청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에 맞는 우주청 형태와 유형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세계 정부우주기구(우주청)를 연구범위로 설정하고, 연구방법은 맥켄지 문제해결기법, 메타분석 분류, 스텝퍼(STEPPER) 전략, 스왓(SWOT)분석과 미래예측의 영향분석을 활용하였다. 또한, 우주청 설립이 우주발전과 경제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문헌조사 및 통계분석을 통하여 미래전략적 관점에서 정부우주조직 강화 및 안정된 예산투자가 우주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며, 유형으로는 미래 환경변화에 따른 우주활용 서비스형, 기술 혁신형, 관리 감독형, 우주 정책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