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활동분석을 활용한 인재평가방법의 미래발전방향: 페이스북 활용 사례 중심으로Direction of future development of talent evaluation methodology through SNS analysis: focusing on the case of Facebook use

본 연구는 개인의 SNS중 페이스북의 이용 행태와 기업이 채용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주요 인성요인들과의 상관관계를 밝혀 인재 채용 시 지원자의 SNS활동 분석을 참고하는 것이 유용함을 밝히고자 하였다. 상관관계를 객관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독립표본 t-검정 방법을 이용하였다. 페이스북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설문응답과 인성검사를 완료한 124명 대상으로 분석을 시행한 결과, 일부 인성요인들과 SNS이용행태와의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SNS이용행태와 Big-Five진단 성격검사 항목 중 일부와의 상관관계를 밝힌 여러 선행연구들과 이 연구의 차별점은, 한국의 대표적인 채용 매칭 전문 플랫폼 회사에서 개발한 인성검사를 사용했다는 점, 일반적인 성격요소가 아닌, 여러 기업들의 채용 책임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도출한 인재 채용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주요 인성항목들 – 정직겸손성, 성실성, 정서안정성-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점 그리고 페이스북 이용행태에 대한 자가설문조사와 페이스북 활동 정량데이터분석을 병행해서 한층 종합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가 향후 미래의 인재평가가 개인의 디지털활동 분석을 가미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