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실감콘텐츠 미래에 대한 전략 연구(A) strategy study on the future of immersive contents in the untact era

2020년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인해, 사람과 사람의 만남이 불편한 언택트(Untact)시대가 되었다. 이제 언택트라이프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지만, 위기는 기회라고 했던가? 미래는 불확실하다. 미래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에 정확하게 예측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래서 미래학 연구는 다양한 요소들을 파악하고 그것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예측한다. 그러한 미래가 현실화 되더라도 놀라지 않는다. 이미 상상해 봤던 일이기에 당황하지 않고 대비하게 되고 이를 통해 변화 대응력이 높아진다. 한때 침체되었던 가상현실, 증강현실이 5G와 인공지능을 더해 혼합현실, 오감인식, 몰입감 등 다양한 기술로 융‧복합 되었고, 이를 통합한 것이 실감콘텐츠다. 이처럼 자체 기술이 향상되어 미디어 산업을 넘어 다양한 산업과 결합하고 있으며 미래 산업으로 확장하고 있다. 세계는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국가차원에서 전략적인 대응을 하고 있지만, 국내에선 아직 글로벌 시장과 경쟁하기에는 환경과 생태계가 형성되지 않았다. 이제 실감콘텐츠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전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산업 플랫폼으로 기술개발과 전략이 수립되어야 하며, 국내 생태계를 위한 꾸준한 정책 실행과 선진화 노력, 그리고 사회에 광범위한 영향을 고려하여 폭넓은 협력 연구 수행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전략방법론으로 실감콘텐츠의 핵심동인을 식별하고 분석하여 3차원 미래 예측법과 시나리오 기획으로 미래전략 방향을 제시하였고, 세계를 선도하기 위한 선호미래 전략 방향을 제시하였다. 실감콘텐츠에 영향이 제일 큰 분야는 기술과 정치이며 사회, 경제, 인구, 자원, 환경 순위로 영향이 적었고, 언택트 시대 사회변화에 영향을 주는 핵심동인으로 기술분야 ‘도시’와 정치분야 ‘전략·정치’가 추출되었다. 실감콘텐츠의 과거와 현재를 바탕으로 다양한 방식의 미래상을 종합적으로 그려보았을 때, 누구나 선호하는 희망 미래를 선정하는 것이 당연한 결정이겠지만, 미래는 다양한 변수가 발생하고, 이러한 변수가 발생하기 이전의 상황을 관리할 수 있는 미래를 지향함이 보다 바람직할 것이라 판단하였다. 전략적 방법을 바탕으로 이러한 상황을 사전에 방지하고 보다 안정적인 미래를 구현할 수 있는 ‘재도약’을 희망 미래로 선정하였으며, 지속적인 전략지원으로 구현되는 실감콘텐츠 미래 도시를 안정적이고 갈등과 모순을 원만히 해결해 나아가는 방법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예측하면 글로벌 사회의 산업 성장을 이끌 신기술이 적시에 적용되지 못하면 국가 경쟁력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고, 반대로 전략적 정책지원으로 산업에 적용되면 미래를 선도하는 국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산업성장 방향과 정부정책 수립에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