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갈등 참여자의 프레임 변화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승차공유 갈등 중심으로(A)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s in public conflict participant’s frame change: focusing on the ride-sharing confli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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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갈등은 정책참여자들의 프레임들 간의 갈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최근 급변하는 기술변동으로 발생하고 있는 신・구산업 간의 갈등사례를 통해 참여자들의 행동유형 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참여자들의 프레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변수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승차공유 갈등사례를 선정하여 근거이론 방법을 원용하여 관련 뉴스기사 중 인용문을 추출하여 텍스트 분석하고, 제도분석틀(IAD)를 도구로 관계된 갈등요인들을 살펴봤다. 공공갈등 참여자들의 텍스트 속에서 나타난 갈등 프레임 유형을 7개로 세분화하여 갈등주기별 변동상황과 특징을 찾아보았다. 공공갈등 상황에서는 공공선택이 일어난다는 선행이론에 따라 이 사례의 갈등 완화기인 2019년에 나타난 갈등 프레임의 특징이 공공선택의 조건임을 밝혔다. 또한 참여자들의 갈등 프레임 중 가장 변동성이 크고 점유율이 높은 갈등 프레임이 이 사례의 조절변수로서 작용하고 있음을 밝히면서, 이를‘프레임 전환압력(FcP)’으로 정의하였다.
Advisors
서용석researcherSeo, Yongseo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미래전략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1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미래전략대학원프로그램, 2021.2,[ⅲ, 68 p. :]

Keywords

공공갈등▼a프레임▼a근거이론▼a제도분석틀▼a승차공유▼a모빌리티; public conflict▼aframe▼aGrounded theory▼aIAD▼aride-sharing▼amobility

URI
http://hdl.handle.net/10203/29522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4837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FS-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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