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 나노소재 네트워크의 압저항 효과 해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 연구(A) study on the simulation model for the analysis of piezoelectric resistance in 1D nanomaterial networks

최근 동작 인식 장치, 건강 모니터링 기기, 구조물 상태 모니터링 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유연하고 착용가능한 변형률 센서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 그 결과 유연성과 신축성이 높은 변형률 센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신축성이 좋은 물질에 전도성을 띄는 1D 나노 물질을 결합하여 제작된 1D 나노 물질 네트워크 기반의 센서가 유망한 센서로 주목받고 있다. 1D 나노 물질 네크워크 기반 센서는 1D나노물질의 길이와 지름과 같은 특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1D 나노 물질의 특성이 1D나노물질 기반 센서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가우시안 프로세스 회귀를 활용하여 설계변수에 따른 센서 성능의 디자인 맵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