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화된 가우시안 네트워크 기법을 이용한 광소자 역설계Inverse design of photonic devices using normalized Gaussian network method

역설계는 목표로 하는 성능 정보로부터 역으로 구조를 찾아주는 방법이다. 광학 분야에서는 파장에 따라 다른 회절 각도를 가지는 메타격자, 실리콘 포토닉스 분광기와 같은 여러 종류의 광소자에 대한 역설계가 진행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정규화된 가우시안 네트워크 기법과 마이크로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태양광 흡수체의 역설계 및 CMOS 이미지 센서에 활용될 수 있는 유전체 혹은 금속으로 이루어진 두가지 종류의 메타표면 컬러필터의 역설계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