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유가증권시장에서 스마트베타 및 회계적 이례현상의 역사적 유효성 분석Historical validity analysis of smartbeta and accounting anomalies in the KOSPI market

파마와 프렌치의 3요인 모형 정립 이후, 다양한 스마트베타 및 회계적 이례현상에 관한 전략들이 공개되었다. 하지만 선행 연구들에 따르면 한국 시장에서 대부분의 스마트베타 및 이례현상에 대한 수익률은 외환위기 이후에 집중되어 있다. 또한 스마트베타 및 이례현상 요인들이 시장에 공개된 이후, 그 이전과 비교하였을 때 수익률, 알파, 3팩터 알파 등과 같은 성과 측도가 한국 주식시장에서 얼마나 변화했는지에 관한 의문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례현상 및 스마트 베타 전략지표들을 밸류, 펀더멘탈, 마켓 3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관련 논문 발표 전후와 외환위기 전후를 중심으로 역사적 유효성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