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식시장에서 변동성 관리 포트폴리오의 성과 및 산정방식과 사이즈요인에 관한 심층연구(A) study on the performance and calculation method of volatility managed portfolio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변동성 관리 포트폴리오의 성과 및 산정방식과 사이즈 요인에 관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1990년부터 2021년 4월까지 기간동안 기존 모멘텀 전략과 모멘텀 전략의 변동성을 별도로 관리하는 변동성관리 모델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추가적으로 변동성 관리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사용되는 예측변동성의 산정방식과 시장의 사이즈 요인을 별도로 구분해서 작성하였다. 대부분의 경우 샤프지수의 2배 가량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으며, 예측변동성의 산정시 산정기간을 지나치게 길게하지 않는 이상 큰 변화가 없었고, 사이즈 요인은 소형주부터 대형주에 이르기까지 샤프지수의 개선은 동일하게 발생했지만, 특히 대형주의 상대적인 큰 개선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