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의 일중 반전 현상 : KOSPI를 중심으로Intraday reversal of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한국의 대표적인 시장인 KOSPI에 상장된 809개의 주식에 대하여 2011년부터 2020년까지 고빈도 거래 자료를 기반으로 마지막 20분의 수익률에 대한 처음 30분과 장 마감 1시간에서 30분의 수익률의 영향을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해외의 연구와 다르게 국내 시장에서는 처음 30분에서 모멘텀 현상은 존재하지 않았으며 마지막 1시간에서 30분에서는 반전 현상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일중 반전 현상은 실현 변동성과 상관성은 나타나지 않았지만 거래량이 적을수록, 비유동성이 클수록, 시가총액이 작을수록 강해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반전 현상이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에 대한 보상이며 정보의 불균형이 더 큰 주식들에서 강하게 나타난다고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