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커뮤니티의 뉴스 담론 비교 연구 =일간베스트 사이트를 중심으로(A) comparative study on news discourse in internet community=focusing on the site 'ilbe.com'

사회적 공론화 과정은 인터넷 커뮤니티를 거치면서 확대 재생산된다. 그렇다면 인터넷 커뮤니티로 들어온 뉴스는 어떤 모습으로 전달될까. 만약 사실과 다른 모습으로 전달되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 단순한 물음에서 연구논문은 출발한다. 이를 위해 먼저 주요 뉴스 선정 작업을 진행했다. 2017년 9월부터 2018년 8월30일까지 기간을 정해 놓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국민적 관심을 받았던 사안을 먼저 확인했다. 국민적 관심을 받았던 주요 뉴스는 청와대 청원게시판을 통해 올라온 청원글 가운데 청원답변이 완료된 뉴스로 선정했다. 선정된 주요 뉴스는 각 분야에서 청원동의를 많이 받은 순으로 다시 나눠 4개씩 주요 뉴스를 추출했다. 그리고 중도성향의 신문들이 보도한 뉴스 담론도 같이 찾아봤다. 이제 주요 뉴스가 일간베스트 사이트로 들어가서 다른 모습으로 변화는 것을 확인한다. 같은 기간 동안 주요 뉴스를 일간베스트 게시글에 넣고,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게시글의 키워드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뉴스 담론을 굴절 시키는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특정 프레임이 작용한다는 것을 규명한다. 이와 함께 '일간베스트 사이트'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특정 인터넷 커뮤니티의 사회적 영향력을 확인하고 설명함으로써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의 미래 모습도 상상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