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에 대한 확증편향 및 교정정보제공의 효과 분석

Confirmation bias in health information and its corrective evidence

가짜 뉴스에 대한 심각성이 그 어느때보다 높아졌지만 선행 연구는 가짜 뉴스에 대한 연구를 정치적 메시지에 한정해서 진행해왔다. 본 연구는 공중 보건과 민주주의에 위협이 되는 건강 가짜 뉴스에 초점을 두었다. 건강 가짜 뉴스에 노출된 사람들이 어떻게 가짜 뉴스를 수용하는지, 누가 수용하는지, 그리고 교정정보의 효과가 있는지를 확증편향 이론에 근거하여 탐색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N=192) 연구 결과 응답자들은 기존에 형성된 자신의 신념과 가짜뉴스의 내용이 일치하였을 때 뉴스 내용에 동의하고, 신뢰하며, 타인에게 전파하고자 하는 의도가 증가하는 것을 보였다. 또한 교정정보의 효과를 주장의 품질을 다르게 제시하여 (약한주장vs.강한주장) 측정한 결과, 약한 주장의 교정정보가 강한 주장의 교정정보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 기존의 연구와는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리터러시, 건강관여도, 관련 지식 수준에 따라 사전태도가 가짜 뉴스 식별능력, 교정 정보의 효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한 결과, 리터러시, 건강 관여도, 관련 지식 수준에 관계 없이 사전 태도는 가짜 뉴스 식별 동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관련 지식 수준은 약한 주장 교정 정보 효과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짜뉴스▼a확증편향▼a교정정보효과▼a건강 가짜뉴스▼a동기화 추론; Misinformation▼aConfirmation bias▼aHealth misinformation▼aFact checking effect▼aMotivated reaso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