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photericin B를 봉입한 리포솜의 안정성에 미치는 pH의 영향

Amphotericin B를 봉입한 리포솜의 안정성을 pH의 변화에 따라 조사하였다. 인지질의 가수분해는 수용상의 pH에 의존하였고, 가수분해된 인지질로 구성된 리포솜은 약물을 쉽게 방출하였다. 하지만 pH자체가 약물의 활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혈액의 pH는 완중작용에 의하여 7.35에서 7.45사이의 중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fungal cell의 대사산물은 산성이며, 그 pH는 5에서 6사이의 값이다. 따라서 liposomal amphotericin B의 fungal cell에 대한 선택적 독성이 지질의 가수분해에 의한 것이라는 제안을 할 수 있다. 그래서 fungal cell의 대사산물인 phospholipase에 의한 지질의 가수분해와 선택적 독성을 조절할 수 있다. amphotericin B를 함유한 egg phosphatidyl choline 리포솜은 약물과 egg PC의 혼합 용액을 증발시켜 얻은 막을 여러가지 완충용액으로 수화시켜 얻었다. 리포솜의 안정성은 amphotericin B의 손실과 분산상의 크기의 개념에서 살펴보았다. amphotericin B의 리포솜에 대한 친화성 검토는 amphotericin B assay를 통하여 알아보았고, 크기는 UV spectrophotometer의 혼탁도를 측정함으로써 상대적인 비교를 하였다. 또한 각 완충용액에서의 약물과 약물을 함유한 리포솜의 결집상태를 시간에 따른 혼탁도의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알아보았고 리포솜을 이루고 있는 막의 유동성은 fluorescence polariazation spectrometry를 이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