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사용자 접속을 지원하는 통신시스템에서 신호를 송신하기 위한 방법 및 장치A METHOD AND APPARATUS FOR TRANSMITTING A SIGNAL IN A COMMUNICATON SYSTEM SUPPORTING MULTIPLE USERS ACCESS

본 개시는, 다중 사용자 접속을 지원하는 통신시스템에서 신호를 송신하는 방법에 있어서, 다중 사용자 신호 검출을 위한 모신호 성좌의 에너지와, 미리 결정된 첨두 전력 대 평균 전력비를 이용하여 적어도 하나의 새로운 신호 성좌를 생성하는 과정과, 상기 적어도 하나의 새로운 신호 성좌에 대응하는 심볼들로 구성된 코드북 관련 정보를 수신측으로 송신하는 과정과, 상기 코드북을 이용하여 상기 수신측으로 신호를 송신하는 과정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