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양 및 배치의 변화에 따른 3차원 전자기계적 접착 표면 특성 제어Manipulation of 3D Electromechanical Adhesives by control of structural shape and arrangement

본 발명은 접착력 조작과 촉각 감지가 가능한 3차원 전자기계적 접착 표면 구조의 3D 프린팅을 활용한 설계 및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 3차원 전자기계적 접착 표면 구조는 몸체, 상기 몸체에 일정한 각도로 부착되는 복수의 3차원 마이크로 구조물 및 상기 복수의 3차원 마이크로 구조물에 전압을 공급하기 위한 도선을 포함하고, 상기 3차원 마이크로 구조물은 상기 몸체에 일정한 각도로 부착되고 상기 몸체와 일체로 제작되는 필러(pillar), 상기 필러를 둘러싸도록 도포되는 전도성 물질 및 상대 표면과의 절연을 위해 상기 전도성 물질을 둘러싸도록 코팅된 절연 물질을 포함하고, 상기 도선을 통해 공급되는 전압은 상기 전도성 물질로 공급되고, 상기 몸체의 상기 복수의 3차원 마이크로 구조물 하부에는 상기 도선을 구비하기 위한 통로가 형성될 수 있는데, 인간 수준 이상으로 로봇이 물체를 인지하고 느끼며 옮길 수 있는 기술을 구현함으로써 편의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