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패킷 네트워크를 위한 스케줄링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of scheduling for wireless packet network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기지국이 전송하는 데이터에 대한 자원 스케줄링 방법은, 미리 정해진 주기마다 상기 기지국이 데이터를 전송 중인 각 단말에 대하여 현재 진행중인(ongoing) 데이터 전송의 완료를 위해 필요한 제1 시간을 업데이트하는 단계; 각 단말에 대하여 데이터 전송이 완료될 때마다 예정된 데이터 전송 완료 시간보다 지연된 제2 시간을 업데이트하는 단계; 상기 미리 정해진 주기마다 각 단말에 대하여 상기 업데이트된 제1시간 및 상기 업데이트된 제2 시간에 기초하여 우선순위 값을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미리 정해진 주기마다 상기 결정된 우선순위 값에 기초하여 하나 이상의 단말에 대한 자원 스케줄링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인지 쓰루풋 관점에서 우수한 성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