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 음향 재생 방법 및 장치METHOD AND DEVICE FOR 3D SOUND PLAYBACK

일 실시예에 따른 입체 음향 재생 방법은 복수의 스피커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그룹화하는 단계, 음향 신호를 입력 받는 단계, 상기 그룹화 된 복수의 스피커들을 이용하여 상기 음향 신호의 하나 이상의 가상 음원을 소정의 위치에 정위시키는 단계, 및 상기 가상 음원을 상기 복수의 스피커들을 통해 재생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