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로봇 및 센서 네트워크 기반의 수중터널용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REMOTE MONITORING SYSTEM FOR SUBMERGED FLOATING TUNNEL BASED ON UNDERWATER ROBOTS AND SENSOR NETWORKS

수중터널용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은 복수의 센서 노드들, 복수의 싱크 노드들, 복수의 게이트웨이들 및 모니터링 센터를 포함한다. 센서 노드는 텐션 레그에 설치되는 센서부 및 터널 몸체에 설치되는 제어부를 포함하며, 모니터링 데이터들을 생성한다. 싱크 노드는 터널 몸체 및 환기탑의 접속 부분에 설치되고, N개의 센서 노드들을 관리하고, 모니터링 데이터들을 수신하며, 경보 데이터가 수신된 경우에 수중 경보를 발생한다. 게이트웨이는 환기탑에 설치되고, 1개의 싱크 노드를 관리하고, 모니터링 데이터들을 수신하고, 경보 데이터가 수신된 경우에 수표면 경보를 발생하고, 싱크 노드 및 센서 노드에 전원을 공급하며, 로컬 게이트웨이들 및 글로벌 게이트웨이를 포함한다. 모니터링 센터는 수중터널과 이격되어 설치되고, 글로벌 게이트웨이를 관리하고, 모니터링 데이터들을 수신하여 위험 감지 및 결함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며,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경보 데이터를 생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