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널 추정을 통한 전이중 통신 상황에서의 재밍 알고리즘Full-Duplex Jamming and Interception Algorithm Using Blind Channel Estimation

자체간섭 (SI) 수준이 낮은 전이중 (Full-Duplex, FD) 트랜시버 설계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무선 통신 애플리케이션에서 전이중 통신장치를 통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물리 계층 보안과 관련된 연구 중 전이중트랜시버를 사용하여 군통신 분야에서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존에는 아군의 통신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보안용량을 높이는 것에 주력한 반면, 이 논문에서는 군용 전이중 라디오를 이용하여 공격적인 역할을 수행하는연구를 진행한다. 본 시스템 모델은 적군 송신 신호를 가로채면서 동시에 수신기를 방해하여 상대의 전술적 통신링크를 저해하는 상황을 다루었으며, 사전에 채널을 인지할 수 없는 특수상황을 고려하여 블라인드 채널 추정을통해 교란신호를 전파하는 보완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보안 성능은 채널 중단 확률을 유도함으로써 이론적으로수치화한다. 실험 결과를 통해 높은 SI 취소 성능이 보안 성능을 높일 수 있음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