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오류율 감소를 위한 오토 인코더 기반 통신 시스템 설계Autoencoder Based Communication Systems with Low Bit-Error Rate

본 논문은 비트 오류율 감소를 위한 오토인코더 기반 통신 시스템을 제안한다. 기존 오토인코더 기반 통신 시스템은 end-to-end 학습을 통해 높은 블록 오류정정 성능을 보이나 학습 과정에서 메시지 간 해밍 거리가 반영되지 못해, 블록 오류 발생 시 높은 비트 오류 개수를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손실 함수 및 학습과정에서 메시지 간 해밍 거리를 반영하여 오토인코더기반 통신 시스템의 비트 오류율을 감소시킨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제안하는 방법은 블록 오류율의 손실 없이 기존 오토인코더의 비트 오류율을 감소시킴을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