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대적 재귀 오토인코더 기반 기업정보시스템 사용자 이상행위 탐지 시스템 및 방법Unusual Insider Behavior Detection Framework on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Systems using Adversarial Recurrent Auto-encoder

적대적 재귀 오토인코더 기반 기업정보시스템 사용자 이상행위 탐지 시스템 및 방법이 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컴퓨터 시스템에 의해 수행되는 적대적 재귀 오토인코더 기반 기업정보시스템 사용자 이상행위 탐지 방법은, 기업정보시스템에서 사용자의 정상행위에 대한 판별 모델을 도출하는 단계; 및 상기 판별 모델을 통해 오차를 계산하여 사용자 이상행위 탐지(Unusual Insider Behavior Detection, UIBD)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사용자 이상행위 탐지를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판별 모델이 상기 정상행위만 사용하여 모델링됨에 따라 기설정된 정상행위의 오차보다 이상행위의 오차가 큰 경우 이상행위를 식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