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노인 관리 시스템 및 그 방법A Living-Alone Elder Care Service System and Method

본 발명은 독거노인 관리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동작감지센서(10)와 유·무선으로 연결되어 상기 동작감지센서(10)에서 감지되는 동작감지신호를 수신하는 유·무선 수신부(21); 상기 유·무선 수신부(21)에서 수신된 동작감지신호에 상응하는 동작감지센서(10)의 위치와 감지시간을 포함하는 동작정보를 일정시간 동안 축적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22); PSTN 또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상기 제어부(22)의 제어신호에 의해 상기 축적된 동작정보를 중앙서버(30)로 전송하는 통신부(24);로 구성되어 인체의 동작을 감지하는 동작감지신호를 축적하여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를 이동통신 단말기를 통하여 관리자에게 통지하는 독거노인 관리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독거노인 관리 시스템은 독거노인의 거주지에 컴퓨터의 구성없이도 독거노인의 상태를 예견할 수 있으므로, 저비용으로 다수 독거노인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긴급 구호 및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 독거노인을 우선적으로 방문할 수 있어서 독거노인을 관리하는 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독거노인, 게이트웨이, 중앙서버, 인체감지센서, 동작감지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