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귀적 신경망에서 시계열 데이터의 데이터 누락 및 노이즈에 강건한 GRU 기반의 셀 구조 설계The design of GRU-based cell structure robust to missing value and noise of time-series data in recurrent neural network

예측하고자 하는 문제에 맞추어 시계열 데이터의 결측값 대치 및 노이즈 완화가 동시에 가능한 재귀적 인공 신경망 모델을 제공하는 것으로서, (a) 시계열 데이터에서 학습가능한 노이즈 완화 필터를 이용한 가중평균 방법으로 노이즈를 완화하는 단계, (b) 결측값을 대치하는 단계, (c) GRU연산을 통해 현재 시점에서 기억해야하는 정보를 잠재 상태 벡터에 저장하는 단계를 단일 셀 구조에 모두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재귀적 인공 신경망 모델을 구성함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에서, 셀 구조 내에 포함된 노이즈 완화를 위한 가중치 파라미터가 재귀적 인공 신경망 모델을 예측 과제에 적합하도록 학습하는 과정에서, 과제에 최적화되도록 학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와 같은 방법에 의하여, 별도의 전처리 없이 시계열 데이터의 결측값 대치 및 노이즈 완화를 동시에 수행하는 재귀적 인공 신경망 모델을 활용해, 다양한 기계학습 과제에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