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말의 이동 속도를 기반으로 하는 LTE 셀과 무선랜간 이종 캐리어 집적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controlling carrier aggregation between LTE cell and wireless LAN based on velocity of a terminal

본 발명은 단말의 이동 속도를 기반으로 LTE 셀과 무선랜간 이종 캐리어 집적 기술 사용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르는 기지국의 이종 캐리어 집적 방법은 단말이 제 1 AP(access point)에 접속하는 경우, 기존에 연결되어 있던 제 2 AP로부터 연결 종료 메시지를 수신하고, 상기 제 2 AP로부터 연결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제 1 AP와 상기 제 2 AP 사이의 신호의 세기의 측정을 요청하는 측정 요청 메시지를 제 2 AP에 전송하고, 상기 신호의 세기를 상기 제 2 AP로부터 수신하는 단계, 상기 수신한 신호의 세기에 기반하여 상기 단말의 이동 속도를 추정하는 단계, 상기 단말의 이동 속도에 기반하여 이종 캐리어 집적 기술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