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의 클라우드 기반 HR 전환에 대한 사례연구The Case Study on the HR Transformation of SAP based on the Cloud

디지털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기업의 환경을 변화시키고 기업들은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의 업무 및 관리체계를 혁신하는 디지털전환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IT서비스의 글로벌 리더인 SAP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로 경영전략의 방향을 결정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10여 년간 HR의 전환을 지속적으로 전사적으로 추진해 왔다. 본 연구는 많은 기업고객들의 디지털전환을 지원하고 있는 SAP의 클라우드 기반의 HR 전환의 진행과정 및 성과를 분석하고 HR 전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핵심요인을 도출할 것이다. 사례연구의 결과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디지털 경쟁의 승자가 되기 위해 HR 체계의 전환을 추진하는 기업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