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에 대한 항균 능력을 가지는 비올라세인―고분자 복합 나노섬유 멤브레인 및 그 제조방법VIOLACEIN―POLYMER COMPOSITE NANOFIBER WITH ANTIBIOTIC ABILITY TOWARD 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AND THEIR FABRICATION METHOD

본 발명의 실시예들은 항생제에 내성이 생겨 발생한 MRSA(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 균에 대한 항균능력을 가지는 비올라세인을 포함하는 1차원 형상의 나노섬유가 3차원의 구조로 얽혀서 이루어진 비올라세인-고분자 복합 나노섬유 항균 멤브레인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MRSA 감염 예방 및 치료용 항균 멤브레인으로 활용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고분자가 녹아있는 용액에 고량의 비올라세인을 용해시켜 비올라세인이 균일하게 혼합된 용액을 제조하고, 이를 전기방사 공정을 통하여 나노섬유 멤브레인을 합성하는 것으로 나노섬유의 내・외부에 비올라세인이 응집없이 균일하게 포함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여 기존의 섬유 표면에 물질을 도포하는 방식과 차별된다. 본 발명의 실시예들은 전기방사기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나노섬유의 두께 및 간격을 간편하게 조절하여 기공의 분포도를 조절할 수 있는 나노섬유 멤브레인을 대량생산하여 저렴하고 편리하게 활용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분과의 뛰어난 젖음성을 가져 제조된 항균 멤브레인을 피부 및 감염부위에 부착하여 장시간동안 사용될 수 있다. 기존의 MRSA에 대한 예방 조치 및 치료법이 제한되어 있던 한계점을 개선하고, 개인 또는 병원과 같은 치료 기관에서 간편하게 MRSA에 대한 예방용 및 치료용으로 본 발명의 비올라세인-고분자 복합 나노섬유 항균 멤브레인이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