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감 피드백 제공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OF PROVIDING TACTILE FEEDBACK

촉감 피드백 제공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촉감 피드백 제공 방법은, 감지한 객체의 표면을 렌더링(rendering)하는 단계와, 상기 객체의 표면에 대한 가상 강체 입자(virtual rigid body particle)를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가상 강체 입자와 가상 유체 입자(virtual fluid particle) 간의 상호 작용(interaction)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강체 입자의 표면의 압력 배열 및 유속 배열을 계산하는 단계와, 상기 압력 배열 및 상기 유속 배열에 기초하여 촉감 피드백을 생성하기 위한 집중점의 이동 패턴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