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전달네트워크의 노드들 간의 인플루언스를 기초로 약물표적노드를 결정하는 방법Method for identifying drug target molecules based on influence analysis of molecules in signaling networks

신호전달네트워크의 출력노드의 제어를 위해 제어되어야 하는 제어표적노드의 결정방법을 공개한다. 이 방법은, 제1신호전달네트워크에 포함된 복수 개의 노드들 각각의 제1출력노드에 대한 인플루언스를 계산하여 상기 복수 개의 노드들 각각에 대응하는 복수 개의 인플루언스들을 산출하는 인플루언스 산출단계, 및 상기 복수 개의 인플루언스들의 값을 기초로 상기 제1출력노드에 대하여 미리 설정되어 있는 제어목표에 따라 상기 복수 개의 노드들 중 일부를 선택하여 상기 제1출력노드의 제어를 위한 제어표적노드로서 결정하는 제어표적노드 결정단계를 포함한다. 이때, 상기 복수 개의 노드들 중 임의의 제1노드의 상기 제1출력노드에 대한 인플루언스는 상기 제1노드의 활성도 변화가 상기 제1출력노드의 활성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