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박물관 교육의 동기 설계를 위한 M-ARCS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ARCS Scale for Motivational Design of Constructivist Museum Educ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26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남정은ko
dc.contributor.author박종욱ko
dc.contributor.author우성주ko
dc.date.accessioned2021-06-08T06:50:13Z-
dc.date.available2021-06-08T06:50:13Z-
dc.date.created2021-06-08-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8, pp.717 - 745-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8561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 학습을 핵심으로 하는 구성주의 박물관 교육 구현을 위해 학습 동기에 주목한 M-ARCS(Museum- ARCS) 척도를 개발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구성주의 박물관 학습 특성과 ARCS 동기이론을 접목하였는데 이는 ARCS 동기이론이 한국 상황에 필요한 포괄성, 구체성, 문제해결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예비척도는 구성주의 박물관 교육의 학습 특징 지표와 ARCS 동기이론 체크리스트에서 추출한 후, CVR 검증과 자문을 받아 구성하였으며, 전문가 3인의 자문을 거쳐 3개 준거(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운영, 활동지), 16개 세부준거, 77개 지표의 최종 예비척도를 마련하였다. 최종 예비척도 검증을 위해 전문가 201명 대상의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고 10건의 박물관 교육을 참관하였다. 기술통계분석과 상하 27% 집단 독립표본 t-test를 통해 지표 양호도와 지표 변별도를 검증하였다. 확인적요인분석을 통해 표준화 계수가 낮은 10개 지표를 제외한 후 집중타당도를 입증하였고 판별타당도와 모형 적합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크론바흐알파 계수와 Kappa 계수로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구성주의 박물관 교육의 동기 설계를 위해 3개 준거, 16개 세부준거, 67개 지표로 구성된 M-ARCS 척도를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M-ARCS 척도의 개발 의의, 제한점 및 제언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구성주의 박물관 교육의 동기 설계를 위한 M-ARCS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ARCS Scale for Motivational Design of Constructivist Museum Educ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issue18-
dc.citation.beginningpage717-
dc.citation.endingpage745-
dc.citation.publicationnam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0.20.18.717-
dc.identifier.kciidART00263179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Constructivist Museum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ARCS Model-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M-ARCS Scale-
dc.subject.keywordAuthorCFA-
dc.subject.keywordAuthor구성주의 박물관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ARCS 동기이론-
dc.subject.keywordAuthor학습동기-
dc.subject.keywordAuthorM-ARCS 척도-
dc.subject.keywordAuthor확인적요인분석-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